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

일본 아베노믹스의 본질을 모르면 가난뱅이가 된다

by 인생의꽃 2013. 4. 25.
반응형

아베노미크스의 본질을 모르면 가난뱅이가 된다

                                                                         -야후재팬-


■ 아베 수상은, 일본 경제의 성장 시나리오를 그릴 수 있을까

 

삽택미국의 레이건 대통령 시대의 경제정책+경제학이라고 하는 것으로, 레이건노믹스이니까,

「아베씨의 경제정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만, 확실히 본인 스스로 말하는 것은 들었던 적이 없다.

금융정책, 재정정책, 그리고 성장 전략.이러한 정책을 믹스 했기 때문에 아베노믹스.

삽택 과연.그렇지만, 3 개의 화살이라고 말해도, 금융정책과 재정정책은 단순한 시간 벌기겠지.

금융정책으로 돈을 점벙점벙으로 하고, 재정을 땅땅 출동시킨다고 해도, 한계가 있다.

소중한 것은, 어떻게 이 일본 경제의 성장 시나리오를 그릴 수 있는가 하는 점에 다한다고 생각하는데.

 


■ 아베 수상은,재갈량과 같은 것을 했다!? 

 

 

우선은, 경기회복에 불을 붙이기 위해서도, 지금까지 완고하게 금융을 완화해 오지 않았던 일본은행에,

금융완화를 마시게 할 수 있을 필요가 있었다고 생각하지 하지 안았을까

특히 재정은 극약이니까.주가는 순조롭게 상승하고 있다.

이것은 아베 수상에 있어서의 「적벽 전투」였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조군과 손권·유비 연합군의 사이에 행해진 유명한 싸움입니다만,

그 싸움의 승패는, 손권·유비 연합군이, 조조군의 선단을 불고문으로 한 것에 의해서 결정되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때, 재갈량이 자기 편에게 유리한 것 같게 동쪽 방향의 바람을 피울 수 있었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별로 트릭도 매직도 아니고, 재갈량은, 그 타이밍에 동쪽 방향의 바람이 부는 것을,

사전의 조사에서 알고 있었습니다.아베노미크스·매직도 그것과 같고,

별로 아베 수상이 밝힌 정책에 의해서, 엔하락이 진행된 것은 아니다.

 

엔하락이 되는 재료가 갖추어져 있고, 우연히 거기에 아베 수상이 등장했다고 할 만한 이야기입니다.

무역적자로 변해 8개월로부터 10개월 엔하락으로 변할것을, 아베 수상 자신, 알고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경기도 날마다, 강해지고 있었고, 미 달러고가 진행되는 재료는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미국 경제의 펀더멘털스(fundamentals)가 호전되고 있던 것, 일본의 무역수지가 적자로 변한 것으로부터 엔하락이 진행되어,

일본 기업의 실적 회복기대가 높아지는 것은 자명하겠지요.

주가를 봐도, 일본의 소형주가 크게 상승하는 한편, 대형주는 너무 내렸습니다.

언제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은 타이밍에 있던 것입니다.그러니까, 아베 수상은 굿 타이밍에 노로시를 올린 것이  됩니다.

 

 

 

■ 엔하락과는, 엔의 가치가 감소하는 것

 

아베노미크스에 의해서 엔하락이 진행된 것이지만, .만일 1 달러=80엔이 160엔이 되면 어떻게 될까.

일본은 개인 금융 자산이 많이 있으니까 괜찮아 등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엔하락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엔의 자산가치는 감소해 나간다.

현예금만으로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자꾸자꾸 궁핍해져버린다.

 

일본같이 식량이나 자원, 에너지의 대부분을 해외로부터의 수입에 의지하고 있는 나라에 있어서는,

매우 큰 문제라고 생각해.왜냐하면, 지금까지 1 달러=80엔이라면, 1000 달러의 것을 사는데 8만엔으로 끝나고 있던 것이,

1 달러=160엔이 되면 16만엔.엔베이스로 배의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1000 달러의 것을 살 수 없다고 하는 것은, 그 만큼 엔의 가치가 국제적으로 하락한 것이  되는 것.

 

일본의 개인 금융 자산은 약 1500조엔.그렇지만, 1 달러=76엔전후로부터 9596엔 전후까지 엔하락이 진행되었으니까,

엔은 달러에 대해서 25%정도도 가치가 감소한 것이  됩니다.

그것도, 그저 3개월 정도로, 이만큼 엔하락이 진행된 것입니다.

만일 1500조엔 중 20%라고 해도, 단순 계산하고, 300조엔의 개인 금융 자산이, 눈 깜짝할  순간에 사라져 버린 것이  됩니다.

이 엄연한 사실을, 확실히 자신의 일로서 인식할 수 있을지 없을 지에 따라서 「부자 아버지, 가난 아버지」의 갈림길이 되겠지요.

 

 

지금까지의 「엔고 디플레이션 시대」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결과적으로 좋았다.

왜냐하면, 디플레이니까 주가는 내리기 쉬워지는 반면, 현금으로 가지고 있으면,

디플레로 물가는 내리기 때문에, 같은 1만엔지폐로 보다 많은 물건을 살 수 있게 된다.

 

즉 자산운용 등 하지 않아도, 돈의 가치는 마음대로 높아지고 있던 것.

그러나, 아베노미크스에 의해서, 자산을 현예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의 리스크가 표면화한 것이지요.

무엇보다, 주식이나, 주식을 집어 넣어 운용되고 있는 투자신탁등을 가지고 있던 사람은,

주가의 상승을 향수할 수 있었으므로, 다소나마 엔하락에 의해서 자산가치가 감소하는 리스크를 경감할 수 있었던 것도 사실.

이것, 자화 자찬조가 될 것 같아서, 조금 말하기 어렵지만도······.

 

드디어 자산운용을 진지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닐까, 라고.

오해가 없게 말씀드립니다만, 아베노미크스가 나쁘다고 하는 것은 아니어요.

최대의 문제는 디플레에 있으니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갖 방법을 이용해 대처해야 한다.이것은 뚜렷합니다.

단지, 그방법으로서 금융정책만으로 디플레 해결을 도모하려고 하는 것은 안 된다

왜냐하면, 잠재 성장률이 1%에도 못 미친 상태이니까.

양적 완화에 의해서, 만일 인플레율이 2%가 되면,

그 시점에서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에 빠져 버립니다.

그러니까, 3개의 화살로서 성장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개인소득이 증가하는 정책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개인의 소득이 증가하면, 혹은 가까운 장래, 확실히 소득이 증가한다고 하는 기대감이 높아지면, 경제는 기분 좋게 돕니다.

 

 

■ 참의원선거로 자민당이 대승하면, 위험하다

 

아베노미크스는 성공하는 거야? 

성공해 주지 않으면.이제벌써 일본 경제에 다음은 없기 때문에.단지, 걱정하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7월로 예정되어 있는 참의원 선거입니다.

이 선거로 자민당이 안정 다수를 확보 하는것 같은 일이 되었을 때가 제일 위험하다.

무엇인가 응이다 말해도, 자민당 의원의 반은 아직 수구파의 할아버지 의원이니까요.

이런 사람들이, 아베 정권의 정책 수행을 방해 할 우려가 있지 않습니까.

만약, 그렇게 되면 성장 전략을 그릴 수도 없고, 재정 사정은 한층 악화되고, 일본은 멸망해의 길을 전속력으로라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본 유신의 회」나 「모두의 당」근처가, 캐스팅 보드를 잡는 밸런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의미로, 이번 여름의 참의원선거거는 요점 주목이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