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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을즐겨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by 연자 인생의꽃 2010.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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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한 가지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경제적 부만이 성공이라 믿는 이들은 읽을 필요가 없다.
왜냐면 이책 어디에도 경제적 부에 대한 애기는 나와 있지 않다. 
원문 제목을 보더라도 경제적 부에
관련 된 단는 하나도 없다.
이 책은 나는 누구인가? , 그리고 우리는 누구인가? 를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올리는 지침서 일뿐이다.

책 소개  

먼저 이 책은 1980년대 불황에 허덕이던 미국 경제를 회생시킨 주역으로 손꼽히는 시티븐 코비의 작품이다.
그는 대통령의 개인 자문역할을 맡은바 있다.
클린턴 대통령은 1993년 7월 26일 연설에서 " 미국의 노동자가 이책을 읽는다면
국가의 생산성은 엄청난 향상을 이룩할 것이다" 고 했다.

과거 우리나라는 88올림픽이후 세상이 놀라는 발전을 이룩했다.
그런 발전 속에서 단편적인 처방과 처세는성공의 길을 열어 주었다.
하지만 1997년 IMF 시대 이후에는 살아남기 조차 힘들게 된다.
스티븐 코비가 말하는 셀프-리더십을 가진 사람의 등장이 필요 한 것이다.


습관1 주도적이 되어라(Be proactive)


자기 주위의 모든 것은 자신이 결정 한 것이다 . 그것을 환경이나 타인에 의해 결정 되었다고 착각하는 것은

책임감과 주도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생각 된다. 대응적인 사람 (순간의 기분이나 분위기 환경, 조건등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은 자기 삶의 주도권을 타인에게 주는 것과 같은 것이다. 자신의 삶의 주도권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 그 자체가 바로 주도성과 책임감인 것이다.

여기서 관심이 있다는 것과 영향력이 있다는 것은 다르다. 범위를 보면 [ 관심 ⊃ 영향력 :포함된다는 수학적 기호를 잘 이해하기 바랍니다.] 이 성립한다.

대부분의 노력을 영향력있는 것에 투자하는 것이 주도적인 사람일 것이다.

관심있는 것에 무시를 해라는 것보다는 관심은 있으나 자신이 영향력을 미치지않는 일에 노력하지말고

영향력 있는 일에 노력을 다하라는 거이다.

이 책에서는 이를 영향력의 원에 있는 사항들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하라고 표현했다.

 
습관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Begin with the end in mind)

 

모든 것은 두번 창조된다는 원리에 기초한다.

첫번째 창조는 마음속에서 하는 것을 말하며, 두번째 창조는 실제적으로하는 것을 말한다.
인생의 목표에 대해 자각하는 것이 첫번째 창조이고, 이를 실천하고 책임지는 것이 두번째 창조인 것이다.

이를 실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자기 자신의 인생철학 내지 신조를 작성하는 것이다.
즉 자신은 어떤 사람이 되기 원하는가? 무엇을 하기원하는가? 가치와 원칙을 어디에 두겠는가? 를
생각하며 사명서를 작성하고 개인에게 헌법과 같은 것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속에는 4가지 삶의 요소가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해야만 훌륭한 개인이 만들어 진다.

안정감 : 가치의식, 정성적 안정, 개성의 강도로 부터 나타난다.

지침 : 인생의 방향을 인도하는 길잡이

지혜 : 인생을 보는 시각과 이해를 비롯 세상과 균형의 유지하게 한다.

역략 : 잠재력, 정신력, 추진력등 행동하는 능력과 자질을 의미한다.

 
습관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Put first Things First) : 나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다ㅡ.ㅡ

이 부분을 읽는 동안 마음이 상당히 좋지 않다.
왜냐면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잃어 버렸기 때문이다.

당신은 만약 소중한 친구와 사랑하는 여자중 누구를 택하겠는가? 라는 질문역시 여기서 던질수 있다.

 ▶일치성 : 자신의 비젼과 사명, 역할과 목표에 얼마나 일치하고 통합되는지이다.

▶균형유지 : 여러가지 역할에 따른 균형유기가 필요하다.

                   어느 것이 성공이 다른 것의 실패를 보장할 수 없다.  

 ▶ 사람위주 : 일정의 강행보다 인간관계유지가 더중요하다는 것이다.

(친구들이랑 술먹고 형들만나서 술먹고 노는 것을 인간관계유지속에 포함될수 있는지만 합리화시키지는 말라)

 ▶ 융통성 : 시간관리는 우리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므로 나의 스타일 , 필요 , 특수성을 고려한다.

 ▶ 휴대가능성 : 자기 사명과 함께 항상 휴대가 가능해야한다.

  

1. 기대 성과 : 무엇, 무슨 성과가 기대되는지를 명확히 한다.

2. 실행지침 : 위임받은 사람이 어떤 조건하에서 일하는지 밝힌다.

3. 가용지원 : 이적, 재정적, 기술적, 가용 자원을 밝힌다.

4. 성과확인 : 결과 평가에 기준과 평가 시기를 정한다

5. 상벌결과 : 평가의 결과로 무슨 상벌이 있을지 밝힌다

 

습관4 상호이익을 모색하라(Think Win-Win)


1. 승/승 : 나 와 너가 서로 승리 한다는 느낌을 가진다

2. 승/패 : 나는 이기고 너는 지는 느낌을 가진다.

3. 패/승 : 나는 지고 너는 이기는 느낌을 가진다.

4. 패/패 : 나와 너가 둘다 지는 느낌을 가진다. 

우리들은 항상 Zero Sum Game 에 익숙하다 .
승패가 결정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 사람은 모두 승/패 에 익숙하고 나는 승리 하고자 한다.
하지만 더 큰것은 내가 승리하고자 한다면
상대는 패해야 한다. 만약 상대가 승리 하면 난 패배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조금더 나아가 나와 너가 승리 할수 있도록 노력 한다면 함께 효과적인 삶을 살아 갈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습관5 경청한 다음 이해 시켜라(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ood)

▶ 우리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는 배운다 하지만 학교에서 부터 직장 생활까지 앞에서 말잘하는 이에게 박수를 보냈지만  경청하는 사람에게 대해 박수치는 경우는 정말 없다는 생각이든다.

▶  듣는 사람의 유형은 5가지가 있다

1. 상대의 말을 무시하는 경우

2. 맞장구를 치면서 듣는 척하는 경우

3. 선택적으로 골라서 드는 경우

4. 신중한 경청 : 상대의 말에 총력을 다해 듣는 경우

5. 공감적 경청 :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먼저 이해를 하면서 듣는 경우

※ 상대에 대한 존중의 마음이 없다면 절대 공감적 경청이 될수 없다.  

 여기서 이해의 범위는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 자체뿐만 아니라 
상대가 그렇게 생각하고 느끼게 된 경유나 그에 수반된 감정까지 포함된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공감적 경청이다.
사람은 무의식 중에 상대방을 평가 하고 어떻게 들을지 결정한다.

만약 당신이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항상 공감적 경청을 하려는 마음 가짐을 가져라. 
공감적 경청에 투자하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라. 당신이 소모하는 시간에 비하면 정말 작은 시간일뿐이다

▶ 공감적 경청을 위해 필요한 것 

첫째. 판단을 한다 : 상대 의견에 동의하느냐, 동의 하지 않는냐

둘째, 탐사한다 : 내가 가진 기준에 의거해 질문하는 것이다

셋째, 충고한다 : 내가 가진 경험에 의거해 충고를 하는 것이다.

넷째, 해석한다 : 나의 동기와 행동에 근거하여 상대의 동기와 행동을 유추하고 설명한다.

※ 공감적 경청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가짐에서 출발

P.S 경청한 다음 이해를 시키는 것은 내가 가진 영향력의 원 중심에 있다고 본다. 대화를 할때 상대를 이해려고 노력하는 것은 내 자신을 먼저 이해하고 통제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분명 습관5를 바로 실행하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인내심을 가져라. 또한 그 인내심은 상대를 존중하는 습관까지 가질 수 있게 할 것이다.

 
습관6 시너지를 활용하라(Synergize)

▶ 시너지효과 : 부분의 합보다 전체이 더 크다

지금까지 우리가 다룬 모든 습관들은 바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준비해 온 것이다. 
시너지야 말로 올바로 이해되기만 하면 모든 생활에서 가장 높은 차원의 활동이다.

즉, 다른 모든 5가지 습관의 진정한 시험이요 표현이다. 간단하게 5가지 습관을 전체적으로 잘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느냐의 문제인 것이다. 하나라도 가볍게 여긴다면 시너지효과는 생각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각 부분들 상호간에 갖는 관계는 전체의 일부분이고,
또 그 일부분들이 하나가 되었을때 더 큰 성공적인 삶을 살수 있다는 것이다 
 


습관7 끊임없이 쇄신하라.(Sharpen the saw)

습관 7은 자기쇄신, 즉 재충전시간을 갖는 것이다. 더 멀리 뛰기 위해 더 낮게 자세를 잡듯이..
이 것은 다른 습관들이 더 연마 할수 있도록 6가지 습관을 감싸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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