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상권과 입지

by 인생의꽃 2013. 1. 21.
반응형

 

상권이란

상권은 상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범위를 의미한다

상권범위는 크게 두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첫번째는 지역관련 상권범위고

두번째는 스포츠 브랜드.보세브랜드 등 품목관련상권범위다

 

상권분석에서 품목관련 상권범위가 더 중요하게 사용된다

상권은 상품의 특징 브랜드 인지도 등의 선호도와 지명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며 이는 상권분석시 반드시 고려되야한다.

 

입지란

 

입지는 매장의 총체적인 위치를 의미한다.

총체적인 위치란 매장이 가각에 위치해 있는가 건물들 사이에 위치해 있는가

골목에 위치해 있는가 대로변에 위치해 있는가 등이다.

 

접근성이 중요하고 점포에 출입하기 쉬운 도로인가를 꼭 본다

 

상권보다는 입지가 더 중요하다

강남에 구석진 골목보다는 일산에 최적의 입지에 있는 옷가게가 매출이 더 크다.

 

입지를 선택할때

가시성 접근성 상권력 인구 밀도 등이 기준이 되야한다

 

가시성

매장이 눈에 잘 띄는 정도를 뜻한다

매장을 쉽게 찾고 의사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어야한다

보세매장은 최대한 독특하고 인테리어나 이벤트로 가시성을 높여야한다.

 

가시성은 매장 주변이 혼잡한 지역일수록 더욱 중요하다

 

접근성

매장에 출입하기 쉬운정도를 뜻한다

평지가 계단이 있는 매장보다 접근성이 좋다

 

상권력

상권이 고객을 끌어드리는 힘을 의미한다.

상권이 좋은 지역은 도로가 넓고 교통수단이 뛰어나며

유동인구가 많아 유입되는 고객들이 많을 것이다

 

인구밀도

소득 수준이 낮아도 인구가 많은곳

인구 밀도와 매출이 비례하는 곳은 좋은 입지라 할수있다.

 

 

 

 높은 곳에서 상권을 바라봐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눈에 띄고 접근하기 쉬우며

가장 가고싶은 마음이 드는 곳이 최상의 입지다

 매장은 언덕방향보다는 평지가 좋고

 전면이 넓은 매장이 디스플에이가 용이하고 가시성이 좋고

 코너 매장은 매장을 크게 보여주고 접근성에서 유리하다

 보행자 통로가 넓을 수록 좋고

 유동인구는 양보다 질을 따져라

 

 

 

 

최상의 입지는 가각입지다

운전중이나 건너편 도보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고

접근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단 임대료가 높기 때문에 객단가가 낮은 매장은

불리할수있다.

 

 

 

 

 

 

커브를 이루는 내부도로.막다를 티자형도로.일방통행도로.

우회전 차량이 많은 가각도로.제한 속도가 높은도로.상권 끝자락도로는 좋지않다.

 

 

동종 경재 업종이 없는 입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꼼끔히 분석해야 위험을 줄일수있다

 

매장을 구할때 자신의 느낌을 신뢰하고 욕심을 버리면 매장이 보인다는걸 알아두자

 

 

 옷장사 시작 하면서 알아야할 사항[01]

 

옷장사 시작 하면서 알아야할 사항[02]

 

인터넷 쇼핑몰 창업

 

의류매장 성공 창업 스타일

 

 

 

반응형